간수치를 나타내는 의학 전문용어
간수치를 나타내는 의학 전문용어 |
---|
GOT(지오티), GPT(지피티), r-GTP(감마- 지티피) GOT, GPT, r-GTP 검사는 간기능 검사중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간세포의 상해정도를 비교적 정확하게 진단할수 있기 때문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검사입니다.
GOT(AST), GPT(ALT), GOT와 GPT 검사는 외국에서는 AST,ALT 검사로 주로 불리고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 GOT,GPT 라고 불리는 간기능 검사입니다.
GOT는 주로 간세포에 많이 존재하는 효소지만 심장, 근육,뇌 등에도 존재합니다. 만일 이들 세포가 파괴되면 그안에 존재하는 이들 효소가 혈중으로 유출되게 되는데 이때 이들 효소를 측정하여 손상의 정도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GPT는 주로 간에만 존재하는 효소이기 때문에 GOT보다는 간기능의 이상유무를 알아내는데 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때문에 GOT와 GPT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면 간질환과 다른 질환을 구별하는데 유용합니다. 주로 심장의 질환이나 근육의 질환시 GOT가 GPT보다 크게 증가하지만 GPT는 약간 증가하거나 정상수치를 나타낼수 있습니다.
간장 질환은 급,만성 여부등 그종류에 따라서 GOT,GPT수치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정상 참고치 : GOT- 8.0~38, GPT- 5.0~44UL
관련질환 GOT 증가 -전격성 간염, 급성간염(초기), 알콜성 간염, 담즙울체, 심근경색, 근질환 등 GPT 증가 _ 만성간염,급성간염(진행기), 심근경색, 지방간 등
r-GT P r-GTP는 간질의 치료약이나 신경안정제 등을 복용하는 경우 상승할수 있으며,특히 알콜에 의해서 민감하게 반응한다, 주로 간,담도계 질환에 특이적이며 다른 질환에서는 증가하는 경우가 드물다. 특히 다른 효소검사보다도 빨리 이상치를 나타내므로 알콜성 간질환 진단에 아주 유용하다. 정상참고치 : 11-73IU/L 관련질환 : 알콜성 간염, 약물성 간염, 지방간 등 |